솔로우 모형 정리 2 ( The Solow model 2 )


. SOLOW 모형의 발전


기본 배경


자본량이 증가할 수록 생산량 증가가 체감하여 궁극적으로 성장률이 0 이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은 '기술진보'이다. 즉 기술을 향상 시켜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솔로우는 본인이 제시한 경제성장 모형에서기술이라는 새로운 변수를 고려하여 논문의 뒷부분에 서술했다. 솔로우는 경제성장과 기술수준 간의 연관성을 인식하고 힉스- 중립형의 기술발전을 자신의 모형에 도입했다. 이후 후대의 경제학자들은 해로드- 중립형 기술발전으로 바꾸어 솔로우의 성장모델을 재해석하였다.


솔로우 모형에서의 기술진보


기존 슬로우 모형에서 노동효율성 단위당 자본의 안정상태에서 노동효율성 단위당 자본과 생산량      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진보는 노동효율성을 증대시킨다는 가정하에 논의된다.

노동효율성의 증가는 노동력의 증가가 산출량에 미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노동효율성 개념을 1인당 증가분으로 정의되는 솔로우 모형에 적용하면 각 변에 L에 노동율성 E를 곱한 효율적 노동자수를 나누어 주면 된다.


자본 축적 방정식 DRW0000110c473d  양변을 EL 나누고

이에 따른 관계식을 도출해 내면

DRW0000110c4709

DRW0000110c4731 감가상각 되는 자본의 양을 말하고, DRW0000110c4723 새로운 노동자에게 제공되는 자본

DRW0000110c4729 기술진보, 노동효율성이 증가된 새로운 노동자에게 제공되는 자본을 의미한다








황금률



-k* : 황금률 자본수준으로 소비를 극대화 시키는 안정상태의 k 값이다.


         c*      =     y*       -     i*

                  =  f  (k* )            -   (d  + n + g) k*

c*를 극대화시키는 조건은  MPK = d + n + g

- 저축률은 자본량을 증가시키고 빠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안정상태에 이르러서는 빠른 경제성장을 유지할 수 없다.




저축률의 조정

MPK - d > n + g 일시 : 자본량이 황금률 수준보다 낮은 상태임을 의미 이 경우에는 저축률을 높여서 더 높은 소비가 보장되는 새로운 안정상태 달성 가능

MPK - d < n + g 일시 : 저축률을 낮추어야만 더 높은 소비가 보장되는 새로운 안정상태 달성가능


참고자료 



문의사항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1 Comments

  1. 만약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 솔로우모형은 어떻게 되나요?

    ReplyDelete

_____No need to sign in to put your comments.